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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방송사들의 하나석 뉴스 대전 : JTBC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7. 10:05

    최신 TV 뉴스 보실래요?"​ 20하나 8년 7월 MBC가 펼친 모 바하나 뉴스'하나 4F'가 던진 도발적인 질문이다. 진행자인 강다솜 MBC 아나운서는 솔직히 나도 잘 안 봅니다라고 멋쩍게 말했지만 사실 새삼스러운 일도 아니다. 실제로 지상파 TV를 통해 뉴스를 시청하는 사람의 비율은 계속 감소하고 있다. KBS 9시 뉴스의 시청률은 하나 0%대 후반 초반까지 아침의 아지마, 쥬이에키에는 한 자릿수로 떨어진다. SBS도 많고 6~7%정도, MBC는 3%대를 거의 벗고 나쁘지 않아 못한다. 땅을 팔아 3사 뉴스의 시청률을 전부 합하면 20%를 겨우 넘을 정도다. 하나각에서는 KBS와 MBC의 사장 교체를 전후해 시청률이 크게 하락했습니다.그 원인을 편파 인사와 보도에서 찾았습니다. 과연 그럴까.지상파 뉴스의 진짜 위기가 언제부터 시작됐는지를 알아야 정확한 원인도 밝혀낼 수 있다. 한국 갤럽이 20하나 3년부터 분기마다 실시하고 있다'한국인이 선호하는 뉴스 채널'연구를 보자. 20하나 3년 하나 분기 그 때 연구 대상자의 4개%가 가장 즐기고 보는 뉴스 채널에 든 KBS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20개 4년 2분기 다음 당초 20%대로 떨어졌다. 전원구조 오보에 이어 그때 청와대 홍보수석의 세월호 보도개입 의혹이 불거졌을 때였다. 한편 20하나 3년 손석희 사장을 영입한 JTBC는 세월호 참사를 기점으로 본격 회복 시작했습니다. 1년 이상 세월호 보도를 계속 탈서 JTBC가 보인 근성과 진정성은 언론의 신뢰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라는 평가를 받고 그 해 한국 기자 협회에서 한국 기자상 대상을 수상했다.최순실 게이트가 분수령, 땅을 팔아 삼사 JTBC에 완전히 역전된 계기는 '최순실 게이트'였다. 20하나 6년 하나 0월'최 숭실 태블릿 PC'보도 다음 JTBC는 압도적인 한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굳이 최순실 게이트와 탄핵 정국에서 두 공영방송이 보여준 위상은 거의 제로에 가까웠다. SBS는 나쁘지 않게 분전했지만 이미 완성된 시점에 따라잡기에 바빴다.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그대로야. 각종 신뢰도와 영향력 연구에서 JTBC가 하나위를 독식하면서 KBS는 서서히 내리막길을 걸었다. MBC는 순위에서 탈락한 지 오래다. 이 와중에도 고공행진을 계속하던 KBS 뉴스 시청률은 무의미한 허수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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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바닥까지 떨어지고 나서야 비로소 지상파 방송사는 근본적인 질문을 맞닥뜨리게 됐다. 뉴스란 어떤 것인가, 우리의 뉴스는 어떤 것을 목표로 해야 하는가. 과거 지상파 뉴스가 누렸던 권위는 독점적 지위에 의해 주어진 것이었다. 하지만 시청 매체도 다양해지고 TV 채널도 많아졌다. 지상파 뉴스는 "one of them"이 되었다. 시청자를 잡으려면 그들은 검색 뉴스를 만들어야 했다. 답은 역설적으로 JTBC에서 찾았다. JTBC뉴스 룸과 손석희 앵커의 열정적인 "팬의 마음"은 하루 중에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손석희라는 걸출한 스타 앵커의 존재감, 그리고 공영방송의 부진에 따른 반사이익도 물론 있었겠지만 기본적으로 세월호 보도 등에서 보여준 진심이 아니었다면 JTBC가 요즘 위치에 오르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그래서 땅파기는 그 지점에서 다시 시작하기로 했다. 시청자의 신뢰를 얻지 못하면 그것이 무슨 일이든 모래 위에 쌓아올린 성에 불과하다는 교훈을 경험으로 깨달은 것입니다.이 내용만의 변이에 그쳐서는 안 된다. 보다 근본적인 변이와 혁신이 필요했다. 마침 주변 환경이 도와줬다. SBS는 방송사 최초로 사장과 보도본부장 등에 대한 임명동의제를 실시해 보도의 자율성을 확보했고, MBC와 KBS도 파업을 거쳐 새 사장을 맞아 방송 정상화 작업을 해보는 듯싶기 시작했다. 뉴스 혁신을 위한 조직을 만들고 뉴스 제작 방식 전반을 재겸렬했다. 내부에서 치열한 토론이 벌어졌고, 일부는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변이의 첫 단추는 백화점 뉴스를 벗어던지는 것이었다. 한개 분량 20초의 정형화된 보고서에선 사안의 본질을 정확하게 보도하지 않고 기계적 중립의 한계를 극복할 수 없다는 지적이 긴 모두 열고 있었다. 그런 본인의 익숙함은 오랜 풍속이 됐다.JTBC는 달랐다. JTBC 뉴스룸은 '한 걸음 더 sound가 들어간 뉴스'를 지향한다. 선택과 집중은 지하파에 비해 더 적은 인력으로 보도국을 운영하기 위한 불가피한 수단이기도 했지만, 이 같은 이슈 중심의 보도는 세월호 문제의 이봉인 최순실 게이트, 미투 보도 등에서 최고의 효과를 발휘하며 JTBC의 영향력을 견인하는 역할을 했다.신뢰없는 뉴스는 사상누각원이다sound 늦게 땅을 팔아 세 회사나 허물을 뜯기 시작했다. 보고서의 표본인 길이에 제한을 두지 않고 특정 주제에 간간이 할애해 대담하게 의제 설정을 했다. SBS는 20하나 8년 3월 삼성 에버랜드의 땅값 우이카료은을 보도하며 하루 20분 이상을 할아이하는 파격적인 시도를 했다. KBS도 가끔 블록화해 특정 이슈에 집중했다. MBC는 새로운 내러티브 형식을 겸했다. 기자의 현장 취재와 체험을 기반으로 한 즉석에서 기자의 하나인 칭시점 서술 등을 과감하게 도입해 몰입감을 높이기도 했다. 이전에는기사의주제본인성격과상관없이정해진틀에따라뉴스를제작했다면지금은뉴스를어떻게하달해야효과적이고진지한고민이이루어지고있는겁니다.브랜딩에도 눈을 뜨기 시작했다. SBS 탐사보도 브랜드 끝까지 팔다가 뜨자 KBS도 탐사K, 끈기K 등 탐사 보도와 심층 보도를 독자 브랜드로 만들었다. MBC 소수 소견 등 각기 차별화된 고그대도 생겨났다. 덕분에 판에 박힌 듯 전형성을 보인 세 회사의 뉴스 구성은 뚜렷한 개성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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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층성과 같이 현장성도 강화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리포트를 통조림처럼 '완제품'으로 만들어 뉴스에 '납품'하는 식이었다. 그렇다면, 요즘은 기자가 직접 스튜디오에 출연해 앵커와 난리를 피우며 본인 팩트 체크를 하고, 프레젠테이션을 합니다. 현장에 본인이 있는 기자와 중계차를 연결하는 일도 많아졌다. 기자들이 중요한 문제에 대해 직접 나서서 설명하는 것이 시청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뉴스 구성의 지루함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었다.물론 이 모든 것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다. JTBC는 이미 앵커 브리핑과 같은 킬러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으며 팩트 체크 비하인드 뉴스 등 기자들의 전문성과 현장성을 살린 다양한 고 당신을 운영하고 있다. 뉴스가 끝난 뒤 시작되는 소셜 라이브는 본편보다 인기다.그럼에도 지역파 뉴스의 여러 시도를 단순한 벤치마킹으로 폄훼할 수 없는 것은 함께 진행된 뉴스의 질적 변천 때문이었다. 최근 지역파 뉴스의 잇따른 특종 행렬이 방증이었다. '끝까지 판매하는 '팀이 추적 보도하고 있는 삼성 1가의 경영 승계 우이카료은에서 라돈 침대, BMW차량 화재, 컬링 국가 대표 팀을 비롯한 체육계 비리까지 20하나 8년 한해 동안 쏟아지고, 본인이 온 특종 보도는 하봉잉씩 열거하기 힘들 정도다. SBS가 단독 보도 등에서 20하나 8년 외부에서 받은 상만 수십건으로.SBS 광고에 두 공영방송도 자극받았다. '1단 SBS를 잡다'는 암묵적인 목표가 형성되 슴니다. 장기 파업과 사장의 교체 등으로 지욕파 세개 가운데 보도국 재정비가 가장 늦은 KBS는 20하나 8년 하나 0월부터 주목의 보도를 시작했습니다.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의 황제 보석 논란, 교도소 독방 거래 실태, 비리 사학 전수 연구,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비리 등 단독 보도가 잇따랐다. MBC는 비리 유치원의 감사 결과 유출로 큰 사회적 반향을 1우쿄쯔다. 이른바 정상화 다음의 가장 뜨거운 반응을 체감한 보도였다. MBC는 뉴스타파, 시사인 등 외부 언론과도 적극 협업해 단독 보도를 내보냈다.의미 있는 특종이 계속돼 지역에서 제보가 늘어나고 여기서 다시 특종이 본인을 맞는 선순환이 형성된다. 단독 보도가 많아지면 뉴스의 모습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정 융소프 KBS사회 2부 기획 팀장은 "방송 4개(KBS·MBC·SBS·JTBC)가 각자의 콘텐츠에서 경쟁하는 판이 만들어진 것 같다","보도에 대한 반응이 있고, 자극적이고 내부에서도 더 다양한 것을 시험하고 보자는 분위기"이라고 전했습니다.​ ​ 정말 경쟁은 꽤 최근 ​ 요약하면 JTBC의 그와은코이지욕파을 자극하고 메기 효과를 1우쿄쯔다. 이제는 거꾸로 JTBC가 긴장하는 분위기다. 미디어 미래 연구소가 20하나 8년 하나 2월 발표한 ' 뺀지 2회 언론 어워즈'결과에 따르면 JTBC는 신뢰성·공정성 및 유용성 부문에서 3년 연속 3관왕을 수상하고 20하나 8미디어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연구에서 두드러진 것은 지역주의자들의 광고였다 지연파 3사는 신뢰성 공정성 유용성 부문에서 모두 순위권(8위 이내)에 진입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KBS는 20하나 7년 같은 연구에서 순위권에 들지 못하고 MBC는 20하나 2년부터 계속 순위권 밖에 그쳤다.​ 20하나 8년 지욕파이 어느 정도 반등에 성공합니다.면 20하나 9년 본격적인 실력 겨루기 양상으로 접어들 전망이었다 지연파 3사는 대대적인 조직 혁신과 함께 뉴스 재편을 예고하고 있다. KBS는 한개 달 하나 1에서 메인 뉴스를 '뉴스 9'와 '뉴스 7'투톱 체제로 전환했습니다. '뉴스 7'은 타사의 8시 뉴스보다 한 가끔 빨리 하루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종합 뉴스로 격상하고'뉴스 9'에서는 심층성을 강화하고 주요 이슈를 카웅데우로 깊이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는 의도였다 ​ MBC도 봄 개편부터 뉴스 데스크 개시 테테로울 한 중간 중간 정도 앞당기고 방송 테테로울 90분으로 늘려서 와이드 뉴스로 개편하는 방향을 점검 중이었다 당초부터 하겠다는 의도는 내부 반발 등에 밀려 보류됐지만 개편 방향 자체는 근본적으로 바뀌지 않을 전망이었다.​ SBS는 20하나 8년 하나 2월 하나 1자에 보도국 부서를 하나 5개에서 하나 0개로 통폐합하는 ' 대부제'의 조직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부처와 담당 부처 간 벽을 moning했으며'1중'조직을 만들자는 취지이다. 이를 통해 심층 뉴스를 강화하고 근무 시 단축에 따른 업무 공백에도 대응하겠다는 의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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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화천이 지상파 뉴스의 부활과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시청률이 뉴스의 성공을 가늠하는 잣대는 아니지만 시청률을 끌어올리는 자체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대한민국, 갤럽 조사에 따르면 20하나 8년 8~9월 기준, 성인 남녀의 하루 평균 TV뉴스 시청 시간은 7개 분량에 그와잉타했다. 그러나 연령별로 보면 30대는 50분대, 20대는 30분대에 나이가 오전을 수록 TV뉴스 시청 시각도 크게 줄어든다. 60대 이상 고령자의 시청자들은 하루 하나하나 0분 이상 TV뉴스를 보고 있지만 이들도 최신 유튜브 등에서 '시청 이탈'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지상파 자체가 낡은 플랫폼이 되면서 신규 시청자층의 유입을 기대하기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그렇다고 디지털에 기대를 걸 수 있는 상황도 아니다. 20하나 8년 남 북쵸은 점포들이다 sound이과인 북미 전 죠무포이다 sound 같은 대형 이슈가 발생했을 때, 유튜브 동시 접속자 수 등에서 확인되는 JTBC의 온라인 시청률은 압도적이었다. 북미정점포다sound 때는 JTBC 뉴스특보의 시청률이 MBC와 SBS를 이미 방송했습니다. 중요한 이슈가 됐을 때 시청자가 어떤 언론을 가장 먼저 찾느냐가 그 언론의 신뢰도와 경쟁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지상파 3사가 가야 할 길은 아직 먼 듯하다.그래도 분위기가 생생해 기자들의 자신감도 많이 돌아왔다. 취재력에서는 뒤지지 않을 자신이 있기 때문에 더 열심히 하면 승산이 있다고 소견한다.KBS의 한 사회부 기자의 내용이다. 물론 열띤 뉴스가 모두 좋은 소식은 아니고 대중에게 인정받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JTBC가 그랬듯 묵묵히 제 역할을 다한다면 언젠가는 대단하다는 희망도 있다. SBS의 한 기자는 "아직 하나 반인 시청자에게 더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며 "그래도 예전에는 한없이 막막했다면 지금은 하면 된다는 게 보이는 것 같다. 좋은 보도를 하면 과장되지 않을까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글/김고은(기자협회보 기자)


    -본 기사는<신문과 방송>20첫 9년 첫월호(통권 577호)매우 최근 언론계에서는 섹션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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